동사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중심으로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테크핀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고 있음.
또한 게임, 뮤직, 웹툰/웹소설, 영상 콘텐츠, IP비즈니스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기업실적 코멘트
(FnGuide, 2020/08/07)
ㆍ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증가, 영업이익은 218.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1.6% 증가. ㆍ당기 매출액에서 플랫폼 부문은 51%, 콘텐츠 부문은 49%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ㆍ약 95%에 이르는 스마트폰 보급률은 모바일 광고라는 새로운 시장을 규모감 있게 만들어 내었으며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통신 인프라 기반은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 시키는 동력이 됨.
(넷꾼, 2020-09-22) 수년간 이렇다할 실적이 없었으나 2020년을 기점으로 처음 많은 자회사가 호실적을 이뤄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시장을 비롯한 모든 오프라인 시장에서도 호실적을 이끌어내리라 봅니다.
카카오 자회사 상장 라인업
앞으로 매년 분기마다 하나씩 IPO진행 하여 투자금 유치 및 기존 주주가치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라인업 보고서 이후 카카오페이가 주관증권사 선정 등 IPO 속도를 내서 2021년상반기 목표로 변경됐습니다.
출처: 교보증권 리포트 (2020-11-06)
카카오 지배구조
카카오단점
(카카오주주방 취합)
1. 국내 사업이 너무 많다. (많아도 국내 알짜사업은 수익성 좋은편임)
2. 해외 사업이 적은 편이다. (카카오페이지는 해외사업 우수하고 #NAVER 는 해외사업이 많은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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