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꾼 투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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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 #페스카로 공모주청약 정보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즉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차량 통신 연결성 및 해킹 위험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사이버보안 규제가 확대되고 있는데, 이를 위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유사기업인 #아우토크립트 ( https://lecos.tistory.com/1147 ) 공모주가 2025년7월에 상장했었고 상장후 많이 올랐다가 현재는 공모가보다 많이 낮아졌네요. #아우토크립트 같은 경우 환매청구권이 있었습니다만 #페스카로는 환매청구권이 없지만 나쁘지않아 보입니다. 

 

 

 

종목명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
공모가
(밴드)
최소청약
증거금
넷꾼
참여
페스카로 12.1~
12.2화
12.4
12.10
12,500~
15,500
155,000/
775,000
보통
NH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38】   -   【iPO】   미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 적자 (흑자전환중), 환매청구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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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이버 보안]

ㆍ규제대응 원스톱 솔루션: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며 차량의 소프트웨어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차량에 탑재된 다양한 커넥티비티 기능(블루투스, 인포테인먼트, 디지털키 등) 확산은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사이버공격에 대한 취약성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사이버공격은 개인정보 유출을 넘어 교통 시스템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는 심각한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ㆍCSMS 컨설팅: 완성차 제작사(OEM)는 법규(UNR 155) 인증을 위해 제어기 개발사(Tier)의 사이버보안 관리체계(CSMS)를 점검해야하므로, Tier는 CIA(Cybersecurity Interface Agreement)를 통해 사이버보안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을 소명해야 합니다. CSMS 인증은 다양한 글로벌 OEM에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제대로 된 첫 구축이 중요합니다.

ㆍTARA: 완성차 제작사(OEM)는 TARA(Threat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분석으로 차량/제어기에 미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그 위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정확하게 평가하기를 원합니다. 사이버보안 전문역량을 보유해야만 정확한 TARA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ㆍ보안솔루션: 완성차 제작사(OEM)는 차량 내 제어기의 사이버보안 위협이 증가하면서 보안 기능 적용에 대한 요구를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제어기 보안 레벨 향상을 위해서는 HSM 보안솔루션 적용이 필수이며, HSM 보안솔루션 선정에는 안정성, 성능, 비용, 사후 대응 용이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합니다.

ㆍ보안엔지니어링

ㆍ보안테스팅

ㆍ보안게이트웨이

 

[SDV 제어기]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로의 패러다임 대전환 시대. 자동차의 커넥티드화, 전동화, 소프트웨어의 고도화, 고성능 전장 제어기 증가 등의 변화는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어기의 복잡도는 높아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장 소프트웨어 영역은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제어기에 대한 높은 엔지니어링 역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V2X]
V2X(Vehicle to Everything)는 자동차와 모든 것을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V2X는 유무선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자동차-자동차(V2V), 자동차-인프라(V2I), 자동차-보행자(V2P), 자동차-네트워크(V2N)간 실시간 정보를 공유합니다. V2X는 도로의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을 제어하기 때문에 메시지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합니다. V2X 메시지의 이상 여부를 식별하고 차량 및 네트워크의 신원이 보장되어야만, 자율주행 기술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 뉴스

 

2025-11-06 THE STOCK: 페스카로, ‘주가 하락’ 아우토크립트와 다를까

 

페스카로, ‘주가 하락’ 아우토크립트와 다를까 - 더스탁(The Stock)

자동차 보안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페스카로 공모 일정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기술특례상장 기업으로는 드물게 꾸준한 이익을 거둬온 점은 긍정적인 평가 배경이 되고 있다

www.the-stock.kr

 

 

2025-11-20 전자신문: 페스카로, 자동차 산업 최적화 '키관리시스템(KMS)' 수요 급증… 프로젝트 수주 잇따라

 

페스카로, 자동차 산업 최적화 '키관리시스템(KMS)' 수요 급증… 프로젝트 수주 잇따라

페스카로(FESCARO)가 올해 글로벌 제어기 개발사들의 키관리시스템(이하 KMS) 구축 프로젝트를 5건 연달아 수주했다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차

www.etnews.com

 

 

2025-11-21 더벨: 매출성장률 70%자신, 수주잔고 350억 확보

 

[페스카로 IPO]매출 성장률 70% 자신, 수주잔고 350억 확보

코스닥 공모절차를 밟고 있는 페스카로는 3분기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성장구간에 들어섰다. 자동차관리법 시행으로 자동차 보안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내년에는 올해 대비

www.thebell.co.kr

 

 

 

● 청약 기본 정보

청약일정/공모가/상장일가격범위/수요예측/경쟁률 등은 맨아래 마지막 표를 보세요.

  • 적자(흑자전환중), 환매청구권 없음
  • 상장공모: 신주모집 100% + 구주매출 0%
  • 증권신고서상 유통물량: 32.18% 482억원 (스톡옵션은 752,600주 7.79% 있으나 모두 2026년이후 행사가능하네요)
  • 청약 증권사: NH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 온라인 청약수수료 & 온라인 청약한도

  • 청약단위

 

 

 

● 기존주주 정보 및 관련주

  • 최대주주 홍석민 대표이사가 41.11%, 이현정 임원이 12.28% 보유해 경영권 지분은 53.40%이며, 이현정 임원과 아이비케이씨-아이디브이 하이테크 투자조합과 RCPS 투자계약을 했는데 이 상무가 계약후 지분을 임의로 처분하지 못하며 처분시 우선매수권을 부여하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 많은 투자조합이 있으며 대부분 일부는 보유확약 나머지는 바로 유통가능하도록 지분을 나눴습니다. 1%미만 소액주주는 2명 1.19% 수준인데 모두 사모펀드입니다. #안랩 3.17% 지분 보유중입니다.

 

 

● 분석 기록

@2025-11-21 첫 검토

연결
재무제표
2025년
3개분기
2024년 2023년 2022년
매출액 117.8억 143.2억 119.6억 67.3억
영업이익 5.4억 13.2억 34.7억 11.7억
당기순손익 12.7억 -78.7억 -9.8억 12.2억

  • [실적]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2022년 흑자였으나 적자로 2년간 있었던 점은 아쉽지만 올해 흑자예상한다고 하니 그리 나쁘게 보이지 않네요.
  • [공모가 산정]
    공모가 평가방식은 PER을 이용했으며, 비교기업은 #현대오토에버 #슈어소프트테크 2곳 선정했으며, 24.29배 26.64배 평균 25.46배를 기준으로 #페스카로 2026년 추정순이익 101.35억원에서 연할인율 20% 역환산해 평가후 39.98% ~ 25.57% 할인해 12,500원 ~ 15,500원 공모가 밴드를 설정했습니다.
  • [공모가 평가]
    #아우토크립트 증권신고서때보다 1년가까운 2026년 추정순이익을 적용했고, 연할인율 15%가 아닌 20%로 더 많이 낮추고, 공모가 할인율도 33.5%~21.7%보다 더 많은 39.98%~25.57%할인해서 공모가를 낮췄네요.
  • [의견]
    비상장주식 거래가 흔하지않아 비교가 어렵지만 일단, #슈어소프트테크 경우는 스팩합병상장했고, #아우토크립트 상장일에 좋았지만 그이후 하락세가 좋지않아 많은 영향을 주네요. 그렇지만 공모가와 매출실적 등 청약하기에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여 긍정적으로 판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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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29 수요예측결과

  • 수요예측결과 기관경쟁률 1,173.21:1, 기관 참여건수: 2257건, 기관 보유확약률 10.43%
  • 확정 공모가 15,500원 (=공모가 밴드 상단)
  • 상장일 유통금액: 482억 → 482억  (최종 보유확약을 어느정도 높다고했을때 350억원수준이 될 듯 합니다)
  • 수요예측 보유확약률이 예상보다 현저히 낮아서 부정적으로 판단해 청약참여도를 좀 낮춥니다: "보통" → "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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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1~12-02 청약일

  • 청약첫날, 전체경쟁률 37.33:1
  • 청약마감, 전체경쟁률 1,430.26:1, 비례경쟁률 2,860.52:1, 균등배정 0.63주(계산) → 실제 0주
  • 마감 바로전에 한화투자증권쪽 물량이 적은데도 급하게 몰리다보니 랙걸리면서 청약과정도 한참걸리고 비례경쟁률이 급상승해서 NH투자증권보다 더 높아졌네요. (취소하고 옮기거나 청약물량 변경도 쉽지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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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6 증권발행실적보고서

  • 기관 보유확약률: 10.43% → 66.22%
  • 일반투자자 중복청약건수 289건 (NH투자증권 153건, 한화투자증권 136건)
  • 일반투자자 전체경쟁률 1,429.63:1, 비례경쟁률 2,859.26:1 (NH투자증권 2,852.32:1, 한화투자증권 2880.08:1), 균등배정 (NH투자증권 0.49주, 한화투자증권 0.76주) (계산) → 실제 0주
  • 상장일 유통금액: 482억 → 482억 → 382억
  • 청약마감 바로전 비례배정 경쟁률 급상승으로 배정을 많이 못받아서 그렇지, 유통금액 수준 양호하네요. 한화투자증권 균등배정에 문제가 있네요. 비례배정을 못받은 청약자에게 유리하게 균등배정을 했네요 (균등배정률이 차이가 커요). 수수료를 많이 걷기 위해 차등배정을 한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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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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