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꾼 투자이야기

728x90

 

일부 변경된 부분도 있고 은행용 공동인증서 복사와 증권용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의 차이점을 추가하느라 글을 새로 썼습니다. [예전글 보기]

 

 

● 인증서 있는데 왜 안보이는건가요?

문제는 안드로이드(휴대폰 OS) 보안 정책이 변경되서 그렇습니다. 아이폰은 이미 이런 정책이었기때문에 알고계실 것 같고, 안드로이드는 최근 보안정책이 변경되어서 불편을 겪는 겁니다. 앱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정보를 공유해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NPKI 폴더는 안드로이드 휴대폰 "내파일" 앱에서 볼 수 있긴한데, 이 공동인증서를 저장하는 위치를 기존 앱들이 접근해서 공동인증서를 보여줬는데, 앞으로는 증권사 앱별로 따로 공동인증서를 보관하는 정책을 따라야하기 때문에 어떤 한 은행이나 증권사 앱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해왔지만 다른 증권사 앱에서는 안보이는 겁니다. (현재는 공동 보관소랑 개별 보관소 다 보여주고 있을 겁니다.)

 

 

● 그럼 어떻게 해야보입니까?

가장 좋은 해결책은 PC를 이용해 옮기는 방법입니다. PC에서는 공동인증서를 같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각 은행/증권사별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시면 "인증서관리"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하기 메뉴가 있고 휴대폰 앱에서는 "인증서관리" → "인증서 내보내기" 또는 "인증서 가져오기" 메뉴가 있습니다. 보통 같은 금융기관의 PC 홈페이지와 휴대폰 앱 메뉴를 선택하셔서 스마트폰(휴대폰) 인증서 복사를 하시면 해결됩니다.

  • 주의하실 점은 PC에서 "인증서 내보내기"나 "인증서 가져오기" 메뉴는 스마트폰이 아닌 하드디스크나 USB저장장치 등으로 내보내는 것이니 꼭 "스마트폰"(또는 "휴대폰") 글씨가 들어간 메뉴를 사용하세요.
  • PC에서 인증서 갱신하실 경우 PC에서 A증권사 B증권사 각각 방문하셔서 각 앱 띄워놓고 두번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를 하는 겁니다.
  • 휴대폰에서 공동인증서 갱신하실 경우 휴대폰 → PC → 휴대폰 두번 이동하셔야하고 번거로움은 같습니다. 다만 다른 가족 휴대폰으로 복사하실 경우는 휴대폰 → 휴대폰 복사도 가능하긴 합니다.
  • A증권사 앱에서 공동인증서 갱신한 뒤 B증권사 앱에서 왜 안보이냐는 질문은 같은 질문입니다. 두번 인증서 복사해서 옮기셔야합니다.

 

● 많이 불편하죠?

앞으로 대부분의 증권사앱에서 새 보안정책을 다 따를 예정이기 때문에 많이 불편하지만 어쩔 수 없네요. 공동인증서 매년 갱신해야하고 각각 복사하려면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인증서 갱신후 하루 날 잡아서 해야할 듯 보입니다. 갱신기간이 3년으로 좀 더 긴 "금융인증서"를 써보고 있는데 아쉽게도 금융인증서는 은행만 쓰고 있고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사용하고 있지않습니다 (예외: 유진투자증권 모바일에서 사용가능). 카카오페이증권 같은 경우 카카오 인증서를 사용하도록 했으면 하는데 갱신기간이 좀 더 긴 사설 인증서들 활용하는 방안을 차차 찾아봐야할 듯 보입니다.

 

금융인증서의 경우 인증서를 휴대폰이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하는 방식이라서 좀 차이가 있고, 앱마다 따로 문자승인을 해야하는 불편이 있긴 하지만 사용처가 공동인증서만큼 넓진 못해서 가족중 제꺼로만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버리진 못하고, 양쪽 다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 발급/재발급/갱신은 증권사 한 곳에서만 해야합니다.

A증권사에서 공동인증서 발급받고 등록해서 잘 로그인하다가, B증권사에서 공동인증서 안보인다고 재발급받으셔서 사용하신다면, A 증권사에서 발급받았던 인증서는 폐기됩니다. 공동인증서는 개인당 한개만 유지되기 때문이구요. 재발급을 받으면 기존 받았던 공동인증서가 폐기됩니다.

  • 해결방법은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갱신은 한 곳에서만 하고, 나머지 금융사에서는 타기관인증서 등록을 하셔야합니다.
  • 그러고도 또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해야하는데 인증서가 안보여요."라고 하시는 분은 이 글 앞부분을 읽어보세요.
  • 정확히는 개인별로, 은행용 공동인증서 1개 (무료), 증권용 공동인증서 1개 (무료), 범용 공동인증서 1개 (유료) 보유가능합니다. 발급/재발급/갱신하면 1개뿐인 인증서가 바뀌는 겁니다.

 

 

● 은행용 공동인증서와 증권용 공동인증서 복사 차이점

 

 

은행용(은행보험용) 인증서는 PC 웹사이트와 앱이 같아야만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도 발급/갱신한 은행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은행에서 각각 한번씩 해줘야합니다.

 

 

그런데 증권용 공동인증서는 증권사마다 보유하고 있지않고 SignKorea (인증서 관리 공공기관)에서 조회를 하는 것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듯 합니다. 다른 증권사앱끼리 복사가 안되는 경우가 삼성증권이 있었는데 2023년말에 보니 두가지 방식을 지원하네요.

 

 

● 공동인증서 갱신시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이 필요한 증권사

모든 은행/증권사 앱에 공동인증서 복사하는 건  각각 따로 해야합니다.

은행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모든 은행에 각각 "타행 공동인증서 등록"을 해야합니다.

증권용 공동인증서 갱신한 뒤 대부분 증권사에서는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이 필요없이 바로 로그인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아래 증권사는 별도로 증권사에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을 진행해야만 로그인이 됐으니 참고하세요. 

  • 교보증권 (→ 2022년12월 타기관인증서 등록안해도 되네요)
  • NH투자증권 (→ 2023년 6월 타기관인증서 등록안해도 되네요)
  • 키움증권 (→ 2022년12월 타기관인증서 등록안해도 되네요 → 2023년12월에도 안했어요.)
  • 하나증권 (→ 2021년엔 필요없었는데 2022년12월에 등록이 필요했습니다)
  • 한국투자증권

나머지 여러 증권사는 타기관 인증서 등록이 불필요했지만 앱으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는 위에 말씀드렸듯이 따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신규 계좌 개설했을 경우엔 무조건 한번은 타기관 공동인증서를 등록하셔야합니다.

 

즉, 일단 한번 접속해보고 안되면 타기관 인증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 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