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이 넘는 자동차 부품 회사 한주라이트메탈 공모주청약 정보입니다. 연비 개선, 배기가스 감소, 제동거리 단축 등 경량화가 필수적인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초경량 알루미늄 부품 전문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목명 | 38 P |
청약일 | 환불일 상장일 |
공모가 (밴드) |
최소청약 증거금 |
넷꾼 참여 |
한주라이트메탈 | 38 | 1.10~ 1.11수 12.20화 |
1.13 1.19 미정 |
3,100 |
15,500 | 보통 |
P |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 | 자동차 초경량 알루미늄 부품제조 업체, 흑자 |
ㆍ엔진 부품
- Intake System은 엔진 실린더에 연료/공기 혼합물을 실린더 헤드에 고르게 배분하는 Intake Manifold
- EGR (Exhaust Gas Reciculation) system: 자동차 배기 가스중의 질소화합물(NOx)을 저감 재연소 기능
- 수냉시스템: 대부분의 자동차 엔진은 연소시 발생한 열을 수냉 시스템을 사용하여 적정 수준으로 냉각
- 오일시스템: 작동유의 관로 확보 및 순환을 위한 Oil Pump
- 압축시스템: 배기가스의 압력을 활용해 흡입된 연료/공기 혼합 가스를 압축
ㆍ샤시 부품
- Al Wheel (알루미늄 휠): 종래의 Steel재 wheel 대비 높은 경량화 효과에 따른 연비 저감과 내구성 증대
- Corner Module: 자동차휠과 차체를 연결하는 너클/캐리어는 중요 보안 부품
- Bracket: 자동차 엔진마운트 브라켓은 엔진을 차량에 고정, 엔진의 진동 및 노이즈를 감쇠
ㆍEV (전기차) 부품
- EV Motor Housing: 전기 자동차(EV) 및 하이브리드카 전기모터 구동품을 지지하는 구조
- Battery Housing: 전기 자동차(EV) 및 하이브리드카 배터리팩 장착
- Inverter Housing: 직류 교류 변환회로를 고정
2022-11-22 매일경제: [공모주 인사이드] 車부품제조 한주라이트메탈, 내달 코스닥 상장
2022-11-23 마켓인사이트: [IPO 기업분석]글로벌 완성차 업체 사로잡은 한주라이트메탈
2022-11-24 아시아경제: [IPO돋보기]한주라이트메탈, 상장 계기 해외법인 적극 육성
"올해 초 국내 알루미늄 부품업체 가운데 최초로 유럽 슬로바키아에 현지 생산기지를 설립"
청약일정/공모가/따상가격/수요예측/경쟁률 등은 아래 분석 기록 부분에서 기본 표를 보시면 됩니다.
ㆍ흑자
ㆍ상장공모: 신주모집 100%은 38사이트 오류인 듯, 계산해보니 신주모집 64.62% + 구주매출 35.38%
ㆍ유통물량: 38.49% (보통수준)
ㆍ청약 증권사: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
ㆍ온라인 청약수수료 &온라인 청약한도
ㆍ청약단위
@2022-11-26 첫검토
구주매출 물량은 최대주주 사모펀드가 내놓는 것이고, 이를 내놓지않으면 경영진이 2대주주가 되고 난감하겠군요. 흑자지만, 재무구조상 부채비율이 좀 높은 점은 상장하면서 조금 개선될 것 같아보입니다.
[ 좋게 본 부분 ]
- 고객사가 세계 유수 자동차/전기차 업체들이라는 점
- 유럽 생산기지 구축했다는 점
- 흑자구조가 꾸준하다는 점
[ 안좋아보이는 부분 ]
- 구주매출이 많음
- 유통물량 적지않음
- 비상장주식 현재주가가 약간 낮음 (거래거의없어서 무의미한 듯)
- 전기차 관련주로 엮은 흔적이 좀 많음 (실제로는 철강 금속 주조 관련으로 보이기도 함)
[ 특이점 ]
- 경영진 지분이 적은 편
(헛소리: 한주라이트메탈 "한주"라도 소중할까요? 상장후 "한주"동안은 버텨야할까요?)
@2022-11-29 일정연기 시사 (해 넘길 듯 합니다)
@2022-12-01 청약일정을 "2023.1.10~1.11수"로 연기함
@2022-12-25 일정연기후, 두번째검토
@2023-01-09 수요예측결과, 기관경쟁률 998.90:1, 보유확약 3.90%, 공모가 3,100원 (밴드상단)
며칠전 수요예측결과 생각보다 안 좋을 것으로 예측했었는데 거의 비슷하게 나왔네요. 투자비중 유지하고 경쟁률은 좀 생각해보고 변경하겠습니다. (위 추측보다는 올려야할 듯 → 경쟁률 상향 변경했습니다.)
유진투자증권만 수수료 무료라서 청약자가 살짝 몰릴 듯 보이긴 합니다.
@2023-01-10 청약첫날, 전체경쟁률 10.45:1 (미래에셋증권 17.55:1, 현대차증권 5.29:1, 유진투자증권 1.81:1), 생각보다 높네요.
@2023-01-11 청약마감, 전체경쟁률 594.33:1 (미래에셋증권 722.88:1, 현대차증권 468.05:1, 유진투자증권 584.14:1), 첫날에 이어 예상보다 관심이 높군요. 균등배정등 세부사항들은 아래 참조.
@2023-01-14 (어제) 증권발행실적보고서, 기관보유확약 3.90% → 11.61%
중복청약자: 미래에셋증권 33건, 현대차증권 32건, 유진투자증권 18건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보니 "미래에셋증권 공모주 플래너 서비스"에서 유진투자증권의 비례경쟁률을 통합경쟁률로 표시하는 오류가 있었군요. 다른 두 증권사에 비해 경쟁률이 엄청 낮은 셈이네요.
- 최대주주는 유진에버 PEF (사모펀드, 23.2%) → 상장후 7.82%
- 2대주주는 정삼순 대표이사(7.3%)와 아들인 이용진 대표이사(13.8%) 합 21.1% → 상장후 17.85%
상장하면서 유진에버 PEF가 230만주 구주매출로 내놓아 대표이사 일가족이 최대주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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