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꾼 투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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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인프라 펀드 첫 상잔 도전종목인 #발해인프라 공모주청약 정보입니다. #KB발해인프라 #케이비발해인프라투융자 어떤이름으로 상장될지 아직 잘 모르겠지만, 거의 5년전부터 알고 있던 것이라 기대를 오랫동안 많이 했지만 이번 청약은 글쎄요. #맥쿼리인프라 많이 보유중인데 호주 자본이고, #발해인프라 공모주는 정부가 추진해 만들어진 토종 인프라 펀드입니다.

 

민자(민간자본)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구조이고,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서울 용마터널, 남양주 도시고속도로, 수원 순환도로, 산성터널 등 5개 도로 인프라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투자 자산 규모는 9515억원정도입니다.

 

 

 

 

종목명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
공모가
(밴드)
최소청약
증거금
넷꾼
참여
발해인프라
케이비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
11.18~
11.19화
11.21
11.29
8,400 84,000 안함
KB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38】   -   -   사회간접자본 투자 토종 1호 인프라펀드 (국민은행,국민연금 등), 흑자, 균등배정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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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자산운용 홈페이지엔 별다른 페이지 구성이나 설명이 없네요. 제가 못찾은 것이겠죠? 대충 여기저기서 설명 갈무리했습니다.

 

[간단설명]
ㆍ기획재정부 기획예산처에서 2006년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하는 펀드모집해 시작된 일종의 리츠 펀드

ㆍKB국민은행, 국민연금공단 등이 최대주주
공무원연금공단, 한화생명보험, DB손해보험

ㆍKB자산운용이 운용

 

 

2006-02-27 기획재정부: “1.2조원 규모 발해인프라펀드 설립”

 

기획재정부

1조2000억원 규모의 ‘발해인프라펀드’ 운영개시

www.moef.go.kr

 

 

 

2024-07-12 기획재정부: (보도설명) 발해인프라펀드 상장 동의를 위해 기재부 차원의 압박성 독려는 전혀 없습니다.

 

기획재정부

(보도설명) 발해인프라펀드 상장 동의를 위해 기재부 차원의 압박성 독려는 전혀 없습니다.

www.moef.go.kr

 

 

발해인프라 펀드의 70% 자금이 #신대구고속도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정부에서 최저수익(최소운임보장; MRG)을 보장하고 있지만 2026년 2월에 끝난다고 합니다. 이외에 서울 용마터널, 남양주 도시고속도로, 수원 외곽순환도로, 부산 산성터널 등 많습니다.

신대구고속도로

 

투자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증권신고서)

증권신고서상 투자현황

 

연간 배당 실적은 주당 얼마로 표시되어있지않고, 배당실적 그래프를 붙입니다.

 

 

● 뉴스

 

2024-11-04 한경: '토종 인프라펀드' 발해인프라, IPO 절차 돌입

 

'토종 인프라펀드' 발해인프라, IPO 절차 돌입

'토종 인프라펀드' 발해인프라, IPO 절차 돌입, 예상 시가총액 1조700억원 배당 수익률 年 7.74% 제시

www.hankyung.com

 

 

2024-11-06 대한경제: 상장 앞둔 발해인프라, 연 7.7% 고배당 기대…GTX-Cㆍ승학터널 투자 채비

 

상장 앞둔 발해인프라, 연 7.7% 고배당 기대…GTX-Cㆍ승학터널 투자 채비

 

www.dnews.co.kr

 

 

● 청약 기본 정보

청약일정/공모가/상장일가격범위/수요예측/경쟁률 등은 맨아래 마지막 표를 보세요.

  • 흑자
  • 상장공모: 신주모집 56.90% + 구주매출 43.10%
  • 유통물량: 18.70%   2,000억 (구주주에 대한 보유확약명시가 없어, 공모물량으로만 추정했음)
  • 청약 증권사: KB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 온라인 청약수수료 & 청약한도

  • 청약단위

 

 

● 기존주주 정보 및 관련주

실질적 최대주주는 정부가 아닐까 싶네요. 겉으로는 SC은행, 안으로는 국민은행/국민연금공단이구요.

 

 

 

● 분석 기록

 

@2024-11-10 첫 검토

별도
재무제표
2024년
상반기
2023년 2022년
하반기
2022년
상반기
2021년
하반기
운용수익 312.5억 3,291.7억 466.0억 541.2억 510.4억
당기순이익 268.8억 1,182.1억 418.9억 506.0억 473.3억

  • 인프라 펀드는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와 비슷하지만 리츠보다 자산 위험이 낮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로 통행료 등에 물가연동이 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위험도 피할 수 있죠. #맥쿼리인프라 종목과 똑같습니다.
  • 발해인프라는 향후 3년간 공모가 기준 예상 배당수익률을 7.74%로 제시했는데 #맥쿼리인프라 보다 높습니다만 주가올라가면 낮아지겠죠. 상장후 주가가 어떻게 되냐에 따라 상대수익률은 변하기에 애매합니다. 주가하락하면 #맥쿼리인프라 팔고 사야할 듯 하네요.
  • 참고로 일반 주식계좌가 아닌 별도의 “투융자집합기구 전용계좌"로 투자하면 1인당 1억원까지 배당소득 분리과세(15.4%)도 받을 수 있는데 공모주 청약을 이 계좌가 없어서 청약이 가능한지 확인을 못했네요.
  • 균등배정 없습니다. 리츠 공모주 부분 참고하세요. 

 

 

 

@2024-11-14 수요예측결과

  • 수요예측결과가 안좋아, 증권신고서를 수정해 공모주식수를 20% 줄였습니다. "정정신고서 상의 공모주식수는 기존 제출한 증권신고서 상의 공모주식수의 100분의 80으로 결정되었습니다."
  • 전체 공모주식수: 23,809,524주 → 19,047,620주
  • 일반 배정주식수: 14,285,714주 → 11,428,572주
  • 기관 배정주식수: 9,523,810주 → 9,523,810주
  • 공모주식수 줄이기전, 기관경쟁률 3.19:1, 기관 보유확약률 0.51%
  • 공모주식수 20%줄여, 기관경쟁률 3.99:1, 기관 보유확약률 0.51%
  • 공모가 8,400원 (밴드가 없었고 고정가격)
  • 청약은 하지않을꺼라 자세한 표는 업데이트하지않았으니 위 표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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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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