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인프라 펀드 첫 상잔 도전종목인 #발해인프라 공모주청약 정보입니다. #KB발해인프라 #케이비발해인프라투융자 어떤이름으로 상장될지 아직 잘 모르겠지만, 거의 5년전부터 알고 있던 것이라 기대를 오랫동안 많이 했지만 이번 청약은 글쎄요. #맥쿼리인프라 많이 보유중인데 호주 자본이고, #발해인프라 공모주는 정부가 추진해 만들어진 토종 인프라 펀드입니다.
민자(민간자본)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구조이고,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서울 용마터널, 남양주 도시고속도로, 수원 순환도로, 산성터널 등 5개 도로 인프라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투자 자산 규모는 9515억원정도입니다.
종목명 | 청약일 | 환불일 상장일 |
공모가 (밴드) |
최소청약 증거금 |
넷꾼 참여 |
발해인프라 케이비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 |
11.18~ 11.19화 |
11.21 11.29 |
8,400 | 84,000 | 안함 |
KB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 【38】 - - 사회간접자본 투자 토종 1호 인프라펀드 (국민은행,국민연금 등), 흑자, 균등배정없음 |
KB자산운용 홈페이지엔 별다른 페이지 구성이나 설명이 없네요. 제가 못찾은 것이겠죠? 대충 여기저기서 설명 갈무리했습니다.
[간단설명]
ㆍ기획재정부 기획예산처에서 2006년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하는 펀드모집해 시작된 일종의 리츠 펀드
ㆍKB국민은행, 국민연금공단 등이 최대주주
공무원연금공단, 한화생명보험, DB손해보험
ㆍKB자산운용이 운용
2006-02-27 기획재정부: “1.2조원 규모 발해인프라펀드 설립”
2024-07-12 기획재정부: (보도설명) 발해인프라펀드 상장 동의를 위해 기재부 차원의 압박성 독려는 전혀 없습니다.
발해인프라 펀드의 70% 자금이 #신대구고속도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정부에서 최저수익(최소운임보장; MRG)을 보장하고 있지만 2026년 2월에 끝난다고 합니다. 이외에 서울 용마터널, 남양주 도시고속도로, 수원 외곽순환도로, 부산 산성터널 등 많습니다.
투자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증권신고서)
연간 배당 실적은 주당 얼마로 표시되어있지않고, 배당실적 그래프를 붙입니다.
2024-11-04 한경: '토종 인프라펀드' 발해인프라, IPO 절차 돌입
2024-11-06 대한경제: 상장 앞둔 발해인프라, 연 7.7% 고배당 기대…GTX-Cㆍ승학터널 투자 채비
청약일정/공모가/상장일가격범위/수요예측/경쟁률 등은 맨아래 마지막 표를 보세요.
실질적 최대주주는 정부가 아닐까 싶네요. 겉으로는 SC은행, 안으로는 국민은행/국민연금공단이구요.
별도 재무제표 |
2024년 상반기 |
2023년 | 2022년 하반기 |
2022년 상반기 |
2021년 하반기 |
운용수익 | 312.5억 | 3,291.7억 | 466.0억 | 541.2억 | 510.4억 |
당기순이익 | 268.8억 | 1,182.1억 | 418.9억 | 506.0억 | 473.3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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