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청약 대어에 이어 두번째 대어 #현대엔지니어링 !!
※ 공모주청약에서 한 종목에 대해 여러 증권사에서 중복 청약하시면 늦게 청약한 건은 무효처리됩니다.
"김창학 대표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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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동일인 정의선 → #현대자동차 (#현대차) (2.0%) → #현대건설 (20.9%) → #현대엔지니어링 (38.6%)
ㆍ동일인 정의선 → #현대엔지니어링 (11.7%)
ㆍ#현대글로비스 → #현대엔지니어링 (11.7%)
ㆍ#현대모비스 → #현대엔지니어링 (9.3%)
ㆍ#기아 → #현대엔지니어링 (9.3%)
현대엔지니어링이 토목사업이 주를 이루는데 전력플랜트/원유/가스 처리 설비나, 화력발전소와 같은 화공플랜트사업, 항만/도로와 같은 인프라 및 환경사업 등 다영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눌러서 확인하세요.
2022-01-20 더벨: 글로벌 EPC 국내 유일 경쟁 상대…IPO 흥행 위한 '산'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1181559053920102494
기관투자가 시각은 대체로 보수적인 편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삼성엔지니어링보다 더 나은 평가를 받아야 EV/EBITDA 배수를 높일 수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멀티플은 5.96배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을 대입하면 평가 시가총액은 4조6000억원대가 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할인율을 적용한 공모 시가총액은 4조6000억~6조원대다. 삼성엔지니어링보다 성장 잠재력 면에서 비교우위에 서야 공모가 상단 베팅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2022-01-20 시사매거진: 현대엔지니어링, 2021 DJSI 글로벌 5위·국내 2위 달성 '자발적 참여'
http://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943
'2021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평가에서 글로벌 건설업체 중 5위, 국내 대형건설사 중 2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2022-01-21 토마토뉴스: 상장 앞둔 현대엔지니어링…"신사업으로 제2도약"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01777&inflow=D
지난 2020년말 연결기준으로 총 매출액 7조1884억원을 올렸다. 이 중 플랜트·인프라 매출이 45.5% 건축·주택 43.5%, 자산관리 및 기타 11%를 기록했다. 국내 대형 건설사들은 대체로 건축·주택의 비중이 절반을 넘고 토목이나 플랜트는 비중이 미미한데 이와 비교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경우 국내외 매출 비중도 각각 50%로 고르게 분포돼 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20년 2587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들어서는 3분기 3142억원으로, 전년도 연간 실적을 이미 넘겼다.
2022-01-21 글로벌이코노믹: [지배구조 분석] 현대엔지니어링, 모회사 현대건설보다 시총 클듯
https://news.g-enews.com/view.php?ud=2022012108233593060647a96443_1&md=20220121083125_S
청출어람(靑出於藍)
현대건설의 자회사이자 현대자동차의 손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2014년 4월 현대엠코를 흡수합병하면서 현대차그룹 오너가와 현대차 계열사들이 현대엔지니어링의 주주로 새롭게 등장하게 됐습니다.
공모가/따상가격/수요예측/경쟁률 등은 아래 분석기록 부분에서 기본 표를 보시면 됩니다.
ㆍ흑자
ㆍ상장공모: 신주모집 25% + 구주매출 75%
ㆍ유통물량 적음(25.53%)
ㆍ청약증권사: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현대차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ㆍ온라인 청약수수료: 아래 분석기록 참고
ㆍ증권사별 배정주식수
증권사 | 배정주식수 (우리사주제외) |
비율 |
미래에셋증권 | 1,217,320 | 30.43% |
KB증권 | 1,217,320 | 30.43% |
현대차증권 | 1,043,540 | 26.09% |
한국투자증권 | 156,550 | 3.91% |
NH투자증권 | 156,550 | 3.91% |
하나금융투자 | 104,360 | 2.61% |
삼성증권 | 104,360 | 2.61% |
합계 | 4,000,000 | 100% |
ㆍ개인별 청약한도
증권사 | 최저등급 온라인최대 청약주수 |
최저등급 온라인청약 증거금한도 |
최고등급 온라인청약 증거금한도 |
미래에셋증권 | 120,000 | 사십오억사천만 | 오십사억오천만 |
KB증권 | 40,000 | 십오억천만 | 오십사억오천만 |
현대차증권 | 52,000 | 십구억육천만 | 사십육억구천만 |
한국투자증권 | 2,500 | 구천사백육십만 | 이억이천칠백만 |
NH투자증권 | 6,000 | 이억이천칠백만 | 육억팔천백만 |
하나금융투자 | 5,000 | 일억팔천구백만 | 사억오천사백만 |
삼성증권 | 2,500 | 구천사백육십만 | 사억오천사백만 |
평균 | 32,571 | 십이억삼천만 | 이십사억팔천만 |
2021-09-30: 코스피 상장예비심사청구
2021-12-06: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결과 = 승인
2021-12-10: 증권신고서 제출
2022-01-25~26: 기관 수요예측 조사
2022-02-03~04: 공모주청약
대표주관사: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 KB증권
인수증권사: 현대차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2022-02-08: 청약금 환불 및 배정
2022-02-15: 코스피 상장 예정
ㆍ공모가 산정시 비교기업 평가를 할 때 해외기업이 많이 들어 있어서, 국내 건설 기업들 기준보다는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위쪽 더벨 뉴스 참고)
ㆍ인지도가 높은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왠지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공유하는게 조금 불편한 느낌이 좀 듭니다. (경영권 승계를 위한 분할후 엠코 합병 등 다른 목적이 많이 들어가있음)
ㆍ구주매출이 75%로 많다는 점 (정의선 회장/정몽구 명예회장 지분임)
ㆍ#HDC현대산업개발 광주 학동 외벽붕괴사고 (아래 참조)
최근에 광주 학동 외벽붕괴사고가 있어서 문제가 됐던 #HDC현대산업개발 회사와의 관계를 설명안드릴 수 없군요.
ㆍ그룹사 차이로 보면,
#HDC현대산업개발 회사는 HDC 그룹 소속이고,
#현대엔지니어링 회사는 #현대차그룹 #현대건설 쪽입니다.
ㆍ아파트브랜드 차이로 보면,
#HDC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브랜드: 아이파크
#현대건설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
#현대엔지니어링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 (브랜드 빌려서 사용중)
ㆍ가족관계 차이로 보면,
#HDC현대산업개발 정몽규회장(이번에 사퇴하셨음)은 #현대차 정의선회장의 당숙 (삼촌뻘)입니다.
정주영 아들 정몽구 아들 정의선
정주영 동생 정세영 아들 정몽규
[주주방 천국곰돌이님 코멘트] 현대건설이랑 현대엔지니어링은 연관이 있지만, 현대산업개발은 아파트 뭐 이런 건축물이고 분야가 다르긴 해서 큰 영향은 없을거에요. 같은 현대 계열이여도 다른 지배 구조고 업종도 다릅니다. 현대산업개발은 주 종목이 건축이고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주 종목이 토목이니만큼 차이도 커서요. 사업 분야가 완전 정반대고 시스템도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주방 JoeBiden님 코멘트] 현대엔지니어링이랑 엠코 합병한 뒤 힐스테이트로 일원화되었습니다.
[넷꾼 코멘트] 그룹으로 보면 전혀 무관한 회사지만, 광주사고로 인해 건설사 전체 분위기가 냉각되어 건설업종 전체에 대한 투심이 많이 하락되어있는 상태이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청약때문에 청약열기가 높아져서 청약자수를 많이 높혔는데, 기관의 수요예측을 기다려야할 것으로 보이네요. 기관의 평가가 좋지않으면 청약포기까지 검토하려고 합니다.
@2022-01-22 위 배정예상표를 보시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빨리만드세요~ 현대차증권 계좌!! 만들어놓고 청약포기해도 나중에라도 쓰니까요. 참고로 현대차증권 개설시 20영업일제한이 가끔씩 풀립니다. 대형공모주청약 바로전 이럴때 말이죠.
불안불안했던 부분이 결과가 반쯤 나왔네요. 수요예측결과를 발표하기전이긴 하지만 오후3시기준 130:1, 어떤 언론은 70:1 이라고 하고, 또 어떤 언론은 최종예상이 100:1 정도라고 하는데요. 넷꾼 예상으로 150:1 이라고 생각됩니다. 상장 철회하거나 공모가 낮춰서 강행할 듯 하네요. 회사에서는 상장 철회는 없다고 하는 뉴스가 있네요. 어떻게 되든 청약포기로 가야할 듯 합니다. 넷꾼참여도 낮춤: "보통"→"안함"
현대엔지니어링 결국 상장철회를 하는군요. 재추진하더라도 대개 최소1년반이후 진행합니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0128000077
철회신고서 제출사유 :
회사는 보통주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여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수요예측을 실시하였으나 회사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 받기 어려운 측면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하여 공동대표주관회사 등의 동의 하에 잔여 일정을 취소하고 철회신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에게 주식을 배정하지 아니한 상태이며, 일반투자자에게도 청약을 실시하기 이전이므로 투자자 보호상 문제가 없습니다.
상장철회후 비상장주식 주가 하락 (98500 → 59500) 무려 40% 폭락후 안정세지만 비상장주식도 많이 위험합니다.
#케이뱅크 상장철회 공시에 찾아보니 #현대엔지니어링 주가가 3만원대네요. #현대차 인도법인에 힘쓰느라 #현대엔지니어링 진행을 보류했는데 그 어떤 움직임도 안보이네요.
ㆍ글 위쪽에도 기술한 "공모주청약 기본정보" (https://lecos.tistory.com/6) 클릭해서 다른투자 방법 부분 보세요.
공모주펀드, 관련주 투자법 등도 있고,
따상이후인 따상상을 바라볼 경우에 가능한 방법이지만
상장첫날 동시호가 매수 방법, 9시 시장가매수 방법 등도 설명되어있습니다.
ㆍ관련주: 모회사 #현대건설 #현대건설우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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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에프디엔씨 공모주청약 (0) | 2022.0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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