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꾼 투자이야기

728x90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오늘 특이한 기사가 있어서 입니다.

 

● 언론기사

2022-01-05: [더벨] 스팩 상장후 '소멸법인' 세금 줄어든다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1031002529720104788&lcode=00 

 

스팩 상장후 '소멸법인' 세금 줄어든다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 스팩 (= SPAC = 기업인수목적회사)

국내 코스피/코스닥 주식종목중에 꽤 많은 숫자의 스팩 종목이 상장되어있습니다. 이 스팩 즉 SPAC은 기업인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페이퍼컴퍼니입니다. 이 페이퍼컴퍼니는 비상장회사와의 합병을 해서 상장을 시키는 것을 주 목적으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증권 운용사(정확히는 "발기인"이라고함)에서 관리하며, 증권사 이름을 걸게 됩니다. 증권 운용사나 벤처 투자회사의 일부 팀이나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스팩 상장부터 상장폐지까지

스팩 페이퍼 컴퍼니 만들어진 뒤 3년안에 비상장회사와 합병을 하지않게 되면 상장폐지됩니다. "합병을 위한 상장 예비심사 미청구" (= 합병상장을 하기 위해 상장예비심사 서류를 제출하지않은 것) 제약이 있는데요.

 

1. 공모가액 2000원으로 일반 공모를 진행해서 투자자들에게서 자금을 모읍니다.

2. 존속기간 (=일반적으로 3년) 만료전 6개월 이전 (=납입일기준 30개월안)에 합병상장 예비심사가 진행되지 않으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3. 그러다 1개월후 즉 납입일기준 31개월째 상장폐지 절차가 시작됩니다.

4. 31개월~36개월까지는 상장폐지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5. 34개월~36개월이후 조금지나서 예치이율 연2%(스팩마다다름) 수준으로 투자금+이자를 지급하면서 청산(해산)하게됩니다.

 

상장폐지되면 주가로 보면 약 2050~2150원 수준이라 대개 주당 100원이득이 됩니다. 다만 도중에 합병을 하게되면 일반적으로 2~3배 주가가 뛰기 때문에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이죠.

 

 

● 작년 (2021년) 부터 바뀐 스팩 분위기

작년까지는 스팩 합병시에, 이미 상장되어 있는 스팩 종목은 존속시키고, 비상장회사는 소멸시키는 형태의 합병만 허용했는데 이게 스팩 종목이 소멸되면서 비상장회사가 존속회사로 합병도 허용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죠.

* 현행제도
한국거래소는 그동안 스팩 존속(비상장기업 소멸) 방식의 합병만 허용되면, 반대 방식(스팩 소멸, 비상장기업 존속)은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기업불편
합병추진 비상장기업의 법인격 및 업력 소멸에 따른 불필요한 과중한 업무가 발생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상 차질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공서, 매출처, 협력사, 금융기관 등에 등록된 기존 법인격을 스팩 법인격으로 변경 및 재등록하기 위한 과중한 업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일부 공급사업의 경우에는 상기 법인변경 절차 소요기간 중 입찰참여가 중단되는 등 영업상 차질까지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위 기사 일부분 설명

"기획재정부가 2022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스팩 소멸합병 시 적격합병 과세이연'을 허용"

- 소멸: 없어지는것

- 과세이연: 세금 내는 걸 조금 늦게 내도 되는 셈

일반 상장사들이 합병할 때 이런 양도세금을 바로 내지않고 나중에 내는 과세이연 효과를 줬었는데, 스팩 합병도 마찬가지로 적용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즉 비상장회사가 직상장을 선택하지않고 스팩합병 상장을 선택할 가능성이 좀 더 많아진거죠.

 

"업계에서는 3월 이후 합병 러시(Rush)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상장된 스팩 종목의 합병이 좀 더 높아진다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2022년1월3일 '스팩 합병상장 방식 변경' 개정안이 통과됐지만, 기재부 시행령과 세칙 관련 작업이 끝나야 조치를 취할 수 있어 3월 이후 해당 개정안이 적용되기 때문에 그때부터 합병을 많이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때부터 시작~!

 

 

● 합병 성공률

2021년 기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85766629282456&mediaCodeNo=257&OutLnkChk=Y 

 

주가 널뛰던 스팩 '잠잠'

이상 과열됐던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열풍이 잠잠해진 모양새다. 올 여름 일부 스팩이 ‘따상상상’을 기록하는 등 주가가 급등했었지만 최근 3개월 내 신규 상장한 스팩의 경우 상장 당

www.edaily.co.kr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스팩 합병 성공률은 63.9%로,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에 스팩에 투자했을 경우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

 

 

● 투자가치

스팩 주식을 사는 것은 비상장회사 주식을 사는 것과 비슷한 면도 있고, 다른 면도 있습니다. 스팩 주식이 합병해서 상장하는 경우는 비상장주식을 사는 이유가 바로 상장후 큰 양도차익인데 그 효과를 그대로 노릴 수 있고, 합병하지 못할 경우 정기예금 형태로 투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까지 있는 것이죠.

 

조그만 비상장회사의 경우는 회사규모가 작아서 상장을 하기위해서는 상장 관련 인력도 많이 채용하고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하며, 세금 / 수수료 등 여러가지 많이 부담을 갖게 되기 때문에 스팩과 합병을 진행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죠.

 

다만 큰 비상장회사 그러니까 비상장회사도 급이 있는데 1조 가치(10억 달러)를 가진 비상장 회사를 유니콘 회사라고 하는데 이들은 글로벌로 투자를 받기 때문에 대개 스팩과 합병하지않고, 보통 직상장을 합니다. 그만큼 잘 갖춰진 회사니까 더 많은 자금을 모을 수 있는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 손실 가능성

(1) 합병 못하면 3년후 정기예금 만기해지로 이득 → 이득!

(2) 합병 성사됐는데 주가 하락 → 손실!
(3) 합병 성사됐는데 주가 상승 → 이득!

 

실제로 합병했는데 주가가 2천원 미만으로 되어있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합병한다는 얘기듣고 이미 많이 오른 스팩주 샀다가 합병 무산되어 다시 원점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식임을 잊지마세요.

 

 

● 스팩 주가와 합병 가능성 관련성

스팩 주가가 2000원 근처이면 합병할 때 비상장회사에게 합병비율에 있어서 좀 더 유리하고, 스팩 주가가 3000원과 같이 높을 경우 비상장회사가 합병비율에 있어서 불리하기 때문에 비상장회사가 선택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즉 비상장회사 1주의 가치와 스팩 1주의 가치를 어떤 비율로 합쳐서 합병을 할지 결정할때 스팩 주가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그래서 비상장회사가 스팩 종목을 고를때 자기에게 유리하려면 주가가 낮은 스팩 종목을 고르겠죠?

 

 

●  넷꾼 투자 방향

* 스팩 종목 공모주청약은 꼬박꼬박 투자하고, 상장해도 3년 정기예금 넣은 것으로 놔둔다.

* 이미 상장된 스팩 종목중 일부 주가가 낮은 것만 조금씩 사서 모은다.

 

 스팩은 원금보존 추구형 주식투자! 

 

원금보장형 = 원금을 완벽히 보장해주는 것

원금보존 추구형 = 원금을 부분적으로 보장해주는 것

 

 

●  스팩 새로운 뉴스

https://lecos.tistory.com/359

 

스팩 (SPAC) 새로운 뉴스

스팩 (기업인수목적 페이퍼컴퍼니) 관련 뉴스가 또 나왔네요. VC (벤처캐피탈) 회사에서 스팩을 자체적으로 상장을 할 수 있도록 길이 마련됐네요. ● 스팩 상장후 '소멸법인' 에 대해 썼던 첫번

lecos.tistory.com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카카오주주방 등의 단톡방에 오셔서 질문가능합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블로그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