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에서 부족한 현금으로 레버리지 투자 방법중의 하나인 신용매수는 위험하지만, 필요할 경우 써야겠죠. 초보는 금지. 신용매수 이자율 비교하는 방법은 금융투자협회 비교 공시를 보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 미수거래
매수 체결후 영업일 이틀후(D+2) 실제 입금처리가 되는데요. 미수는 이날 오후까지 입금이 안 된 경우입니다. 그다음날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고 이틀 정도 지나도 회수되지 않으면 반대매매되요. 즉 증권사가 맘대로 파는겁니다. 미수발생후 채워넣지않으면 미수금에 대한 이자가 많이 나가죠. 그 이자보다 더 번다는 확신이 있다면 미수를 이용해서 거래하는 경우도 있으나 위험합니다. D+2일에 입금하시는게 좋고, 부득이 입금을 못 할 경우 대게 은행 신용대출받아 미수금 없애는 게 이자가 더 적게 들어갑니다.
● 신용매수
본인자금 안쓰고 전액 대출받아 주식 매수하는 것으로 신용이자율 연8~12%를 감수하고 매입하는데 다만 그 증거금(담보금)은 현금 또는 주식(대용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합니다. 그 비율인 신용담보비율(대개 140%)을 못지킬 경우 즉 담보가 모자라면 주가 하락시 반대매매(증권사가 강제 매도)됩니다. 대개 3개월 만기가 있고 한번만 연장 가능합니다. (증권사마다 주식마다 다름)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맨오른쪽으로 이동해보면 각 증권사가 "체차법"인지 "소급법"을 사용하는지 나와있습니다.
● 체차법, 소급법
위에 금융투자협회 설명이 있으니 생략하고 간단히 기간이 짧으면 두 이자가 같고, 오래둘수록 "체차법"이 좋고 "소급법"이 안좋습니다. 설명이 필요하시면 오픈톡방에서 질문해주세요.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블로그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