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꾼 투자이야기

728x90

증권사에서 부족한 현금으로 레버리지 투자 방법중의 하나인 신용매수는 위험하지만, 필요할 경우 써야겠죠. 초보는 금지. 신용매수 이자율 비교하는 방법은 금융투자협회 비교 공시를 보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 미수거래

매수 체결후 영업일 이틀후(D+2) 실제 입금처리가 되는데요. 미수는 이날 오후까지 입금이 안 된 경우입니다. 그다음날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고 이틀 정도 지나도 회수되지 않으면 반대매매되요. 즉 증권사가 맘대로 파는겁니다. 미수발생후 채워넣지않으면 미수금에 대한 이자가 많이 나가죠. 그 이자보다 더 번다는 확신이 있다면 미수를 이용해서 거래하는 경우도 있으나 위험합니다. D+2일에 입금하시는게 좋고, 부득이 입금을 못 할 경우 대게 은행 신용대출받아 미수금 없애는 게 이자가 더 적게 들어갑니다.

 

● 신용매수

본인자금 안쓰고 전액 대출받아 주식 매수하는 것으로 신용이자율 연8~12%를 감수하고 매입하는데 다만 그 증거금(담보금)은 현금 또는 주식(대용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합니다. 그 비율인 신용담보비율(대개 140%)을 못지킬 경우 즉 담보가 모자라면 주가 하락시 반대매매(증권사가 강제 매도)됩니다. 대개 3개월 만기가 있고 한번만 연장 가능합니다. (증권사마다 주식마다 다름)

 

● 반대매매 추이 그래프 보기

https://lecos.tistory.com/420

 

 

 신용매수 이자율 비교 공시 보기

금융투자협회 ( http://www.kofia.or.kr/ )에서 맨아래 "바로가기" 배너중에서 "전자공시시스템" 으로 들어가면 전자공시 서비스  사이트가 나옵니다.

https://dis.kofia.or.kr/

 

금융투자협회-전자공시서비스

 

dis.kofia.or.kr

 

위쪽 메뉴중 "금융투자 회사공시" →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클릭

 

아래 화면에서 "체차법" "소급법" 두 용어 이해하시고, "이자율(기간별)"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맨오른쪽으로 이동해보면 각 증권사가 "체차법"인지 "소급법"을 사용하는지 나와있습니다.

 

  체차법, 소급법

위에 금융투자협회 설명이 있으니 생략하고 간단히 기간이 짧으면 두 이자가 같고, 오래둘수록 "체차법"이 좋고 "소급법"이 안좋습니다. 설명이 필요하시면 오픈톡방에서 질문해주세요.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블로그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유] 반도체 관련회사  (0) 2022.07.15
공매도 데일리 Brief 보기  (0) 2022.07.13
반대매매 추이 그래프 보기  (0) 2022.06.22
우량주 장투의 결과, 가치투자는 개뿔?  (0) 2022.05.20
예탁금이용료율  (0) 2022.05.1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카카오 주주가 되어보세요!   공모주청약도 해보시구요!
◇ 넷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방: https://open.kakao.com/o/gwGBiu3c
◇ 일부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의 저작권 보호를 따르며, 다른 저작권은 문의바랍니다.
◇ 모든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